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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산업] 탑다운 분석

인왕산 산신령🧙🏻‍♂️ 2020. 10. 3. 17:58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탑다운 방식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

 

 

* 이커머스 = eCommerce = 전자상거래 = 온라인쇼핑

* GDP = 국내총생산 = 국가경제규모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 국가별 비교 관점

먼저 산업 규모를 살펴봅니다.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135조원 이며 지속 성장 중 입니다.

아래 케이프투자증권 리포트의 차트자료에서 보실 수 있다시피 한국 이커머스시장의 규모는 세계 5위 수준입니다.
한국은 시장 규모가 큰 만큼 이커머스 경쟁이 심합니다. 이베이코리아의 지마켓과 옥션,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등 많은 업체들이 있죠. 이들 중 쿠팡이 언론에서도 자주 언급되고 이용자도 많고..특히 핫하죠. 저 역시도 쿠팡의 로켓와우 멤버십 구독자 입니다. 쿠팡은 혁신적인 로켓배송 서비스로 시장 규모를 키웠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 쿠팡은 시장 성장에 수혜를 입은 것 보다는 수요 자체를 창출한 훌륭한 이커머스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케이프투자증권

 

 

 

경제 규모 대비 이커머스 산업 규모를 비교합니다.
World Bank가 발간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 경제 규모는 2019년 기준 12위이며 일본의 1/3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출처:databank.worldbank.org/data/download/GDP.pdf)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글로벌 5위로 일본과 비슷한 수준인것은 소매판매 온라인 침투율이 높다는 점 때문입니다.

한국의 경제 규모 대비로 보았을 때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유의미하게 큰 수준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달러화 기준 GDP 순위 - 경제규모의 순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World Bank

 

 

 

소매판매 이커머스 침투율 자료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봤는데, 역시나 한국은 높은 편에 속하네요.
중국에 이어 영국과 함께 공동 2위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일본과 비슷하게 <중국, 미국, 한국> 같은 나라들 보다 더 아날로그적인 느낌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영국의 이커머스 침투율이 높은 건 좀 의외네요.

한국의 온라인쇼핑 침투율은 19년 20% 초반대 수준에서 더 확대되며 올해 7월 기준으로 26.6% 침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eMarketer, 통계청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 한국 경제 및 기타 산업 대비 높은 성장률

하나금융투자의 박종대 위원님은 올해 한국의 온라인쇼핑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규모가 159조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계시네요. 전년 135조원 보다 24조원 성장, 전년 대비 (YoY) 약 18% 성장을 예상하셨습니다. 2021, 2022년에도 이어서 10%대 두자릿수 성장이 예상되는 고성장 산업입니다.

 

한국 온라인 유통 규모 & 침투율

 

 

제가 이커머스 산업이 고성장 산업이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한국의 전체 경제 성장률을 한참 웃돌기 때문입니다.

IMF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4.9% 성장 (4.9% 역성장/축소)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한국 경제 성장률은 -2.1%로 예상 했습니다.

전체 경제, 즉 모든 산업들의 평균 성장률이 -2.1% 인데, 한국 이커머스 18% 성장하니 평균 대비 20% 가량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올해 이후에도 10%대 성장률을 유지될 전망인데, 한국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충격에서 회복해서 예전 성장률로 회기한다고 생각해도 한국 이커머스 산업의 10%대 성장률은 한국의 경제 성장률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이 고성장 중인 이커머스 산업의 세부 카테고리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카테고리 규모 순으로 정렬 및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예상 효과를 간단한 코멘트를 하자면...

카테고리
효과
코멘트
이커머스 구성비 (%)
패션 부정적 긍정적 외출 감소 및 여행객 감소로 인해 매출 감소 의류 쇼핑을 온라인으로 하며 소비 증가 28.3%
서비스 부정적 숙박업, 항공권 등 여행 관련 서비스와 오프라인 문화 소비 감소 20.4%
가전 긍정적 재난지원금 효과 및 집콕으로 인한 수요 증가 → 외출할 수 없으므로 온라인 소비 증가 15.8%
식품 긍정적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며 식품 수요 증가 → 외출할 수 없으므로 온라인 소비 증가 15.9%
생활 긍정적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며 생활용품 수요 증가 → 외출할 수 없으므로 온라인 소비 증가 14.3%
도서 긍정적 오프라인 도서매출 하락으로 인한 반사효과 및 독서를 여가생활로 즐기는 소비자 증가 2.1%

위의 코멘트를 작성하다가 ‘생활' 카테고리가 어떤 상품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통계청 자료를 찾았습니다. 근데 코멘트 달아놓은 내용에 대한 정답이 리포트에 모두 잘 정리되어 나와있네요...^^

패션 부분은 제 예상과 실제가 달랐기 때문에 수정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 통계가 이 자료에 아주 상세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 남겨드립니다. 아주 유용한 자료라 월별로 발간될때 마다 읽어야겠습니다.

(통계청 도소매ㆍ서비스 보도자료 게시판: kostat.go.kr/portal/korea/kor_nw/1/12/3/index.board)

 

 

 

출처: 통계청
출처: 케이프투자증권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 식품, 음식서비스가 규모와 성장을 갖춘 카테고리

통계청 자료에서도 그렇고 아래 케이프투자증권 리포트 상 차트에서 보실 수 도 있듯이 식품, 생활 카테고리가 타 카테고리 대비 매우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는 전년 동기 대비 50% 가량 증가해서 이커머스 카테고리 중 압도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농축수산물 (신선식품)의 거래액 성장률이 전년동기 대비 72.8%를 기록하며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네요. (올해 7월 거래액 기준)

또 한가지 눈에 띄는 품목은 서비스 카테고리 속의 음식 서비스 입니다. 올해 7월 거래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66.3% 성장한 것으로 보이네요. 이 품목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O2O 음식배달 서비스가 속한 서비스군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미래에셋대우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 최종정리

- 한국의 이커머스 산업은 2020년 기준 약 160조원, 규모 기준 세계 5위

- 한국의 소매판매의 이커머스 비중은 20% 수준이며, 소매판매 침투율 기준 세계 2위

- 소매판매중 이커머스 침투율을 감안했을 때 타 국가들 대비 상대적으로 성숙한 상태이나 아직 두자릿수 성장으로 고 성장 중. 2020년 18% 성장 예상.

- 고성장 중인 이커머스 산업 안에서도 이커머스 전체 침투율 대비 상대적으로 침투율이 낮은 온라인 식품 카테고리가 상대적 고성장 예상. 올해 이커머스 식품 카테고리는 약 50% 성장 예상

- 음식 서비스 카테고리도 (주로 O2O) 올해 7월 기준 전년대비 60% 이상 성장하며 고성장 유지

 

 

 

주요 새벽배송 플랫폼들

 


이커머스의 산업분석 탑다운 분석에 1편에 이어 신선식품을 다룬 2편도 포스팅 했습니다.

 

2편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 신선식품

이커머스의 산업분석 글 1편에 이어 2편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편을 아직 안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쿠팡, 마켓컬리의 이커머스 산업 분석] 그림으로 보는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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