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이슈 & 전략

[장중 시황] 코스피 사상 최고치 근접

인왕산 산신령🧙🏻‍♂️ 2020. 11. 23. 12:02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보합 부근에서 출발한 코스피 지수가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려 1.7%나 상승중!

 

 

업종별로 보면 조선, 해운사, 반도체 등 경기 민감주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조선, 해운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이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네요.

 

 

삼성중공업우 또 가나요 ㄷㄷ

 

그 배경에는 대규모 수주 소식이 있네요! 무려 3조원 규모의 선박 블록 및 기자재 공급계약 수주를 했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아래는 링크는 삼성중공업의 수주 소식 관련 뉴스 보도 입니다.

 

삼성중공업 3조원 수주 관련 기사

 

 

삼성중공업, 3조 '잭팟' 터졌다…창사 이래 최대 규모

삼성중공업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단일 선박 수주 계약에 성공했다. 이는 중형 자동차 10만대에 해당되는 규모다.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주와 총 25억달러(약 2조8000억원) 규모의 선박 블

news.naver.com

 

뉴스에 나오는 정보만 그대로 훑고 지나가기 보다는 공시도 한번 직접 확인해보는게 좋겠죠?

금일 오전에 삼성중공업이 공시한 공급계약 체결 건 입니다. 최근 매출액 대비 무려 38%나 되는 규모의 수주네요. 요즘 해운업 호황에 이어 조선 업체들도 분위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시작일과 종료일이 대략 5년이니, 일단 38%를 5년에 걸쳐 linear하게 진척도를 인식한다고 했을 때 연매출 효과는 대략 +7.44% 입니다. (38.2% / 5)

창사이래 최대 수주 규모라 하여 주가가 크게 반응한것 같습니다. 더 많은 수주계약들이 발표되어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ㅎㅎ 

 

상대적으로 훨씬 작은 금액이지만, 11월 17일 지난주에도 수주 공시를 했었네요. 지난주 건은 최근 매출액 대비 2.6% 규모 계약이며 대략 2년에 걸쳐 진행하게 되어 연매출 효과는 대략 1.3%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중공업의 11월 23일 수주 공시

 

 

다음 살펴볼 회사는 참좋은여행 입니다. 장중 12% 상승 중이네요. 뉴스 보도를 보니 해외여행 판매를 개시했다고 하자마자 예약이폭주해서 예약 불통 사태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예약 건수가 많은 만큼 최근 안좋았던 실적 대비 매출과 이익 상승 기대를 할 수 있겠습니다.

 

 

참좋은여행 떡상!

 

음... 이런 부분은 좀 우려스럽네요. 아무래도 백신 접종 후 한국,유럽 확산세가 둔화된걸 확인하고 놀러가도 늦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참좋은여행 주주들에겐 좋은 소식이지만요!

 

 

참좋은여행 해외여행 상품 판매 재개 관련 기사

 

 

[단독] "억눌린 여행심리 폭발했다"…코로나 이후 첫 예약 참좋은여행 서버까지 `다운`

1만명 이상 한꺼번에 몰리며 예약 불통 사태 회사측 "곧 정상화…출발 못하면 100% 환불" "억눌린 여행 심리 폭발했다" 코로나 사태 직후 여행사 가운데 첫 해외여행 예약 접수에 나선 참좋은여행

news.naver.com

 

다음은 삼성전자 입니다. 올해 초만해도 코로나19 확산으로 4만전자 까지 갔다가 5만전자, 6만전자, 이제 7만전자도 얼마 안남았네요!

 

 

삼성전자도 떡상!

 

 

오전에 반도체 수출 관련 통계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가 관련 보도이고, 11월 1~20일 수출은 전년동기 11.1% 증가했다는 내용입니다.

반도체는 11월 1~20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9% 상승했습니다.

 

 

11월 수출 관련 기사

 

11월 1∼20일 수출 11.1%↑…일평균 기준 7.6%↑(종합)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11월 들어 20일까지 수출금액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1%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충격으로부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23일

news.naver.com

 

기사의 출처는 관세청의 보도자료 입니다.

Year to date (연간누계)로 보았을 때는 코로나19 타격으로 인해 전년대비 감소했지만.... 11월은 반등했다는 내용입니다. 

 

출처: 관세청

 

 

아주 친절하게 한장으로 요약된 보도자료가 있네요!

한번씩 훑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료 원본은 제가 아래 달아놓은 관세청 링크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관세청 보도자료

 

 

 

11월 수출 관세청 링크

 

보도자료

 총 괄 ㅇ (11.1.∼11.20.) 수출 313억 달러, 수입 28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 11.1%(31.2억 달러↑) 증가, 수입 1.3%(3.6억 달러↑) 증가   - (연간누계) 수출 4,469억 달러, 수입 4,106억 달러로 전년

www.customs.go.kr

 

 

 

좋은 소식들에 코스피지수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승세를 이어갔으면 좋겠네요!

 

코스피 월봉을 보니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takeoff!

 


이커머스 산업 분석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이커머스 산업] 탑다운 분석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탑다운 방식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 이커머스 = eCom

maffici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