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아이디어 & 리서치

[이커머스 산업] 신선식품

이커머스의 산업분석 글 1편에 이어 2편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편을 아직 안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 탑다운 분석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탑다운 방식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 이커머스 = eCom

mafficial.tistory.com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지난번에 쿠팡, 마켓컬리가 속한 한국 이커머스 시장 전반에 대해 탑다운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최종정리에서 식품과 음식서비스 카테고리가 고성장을 이루고 있어 눈너겨볼 카테고리라고 저의 의견을 말씀드렸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켓컬리가 잘나가고 있는 신선식품 카테고리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지난 포스팅 정리자료를 보면서 시작하겠습니다.

더보기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 최종정리
- 한국의 이커머스 산업은 2020년 기준 약 160조원, 규모 기준 세계 5위
- 한국의 소매판매의 이커머스 비중은 20% 수준이며, 소매판매 침투율 기준 세계 2위
- 소매판매중 이커머스 침투율을 감안했을 때 타 국가들 대비 상대적으로 성숙한 상태이나 아직 두자릿수 성장으로 고 성장 중. 2020년 18% 성장 예상.
- 고성장 중인 이커머스 산업 안에서도 이커머스 전체 침투율 대비 상대적으로 침투율이 낮은 온라인 식품 카테고리가 상대적 고성장 예상. 올해 이커머스 식품 카테고리는 약 50% 성장 예상
- 음식 서비스 카테고리도 (주로 O2O) 올해 7월 기준 전년대비 60% 이상 성장하며 고성장 유지

 

이번 포스팅은 삼프로에 출연하신 김명주 위원님의 인터뷰 및 리서치 리포트를 토대로 작성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www.youtube.com/watch?v=690i9IUWnF0


 

한국의 이커머스 산업의 식품 카테고리

 

출처: 케이프투자증권

 

 

 

위의 케이프투자증권 리포트 상 차트에서 보실 수 도 있듯이 식품, 생활 카테고리가 타 카테고리 대비 매우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는 전년 동기 대비 50% 가량 증가해서 이커머스 카테고리 중 압도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농축수산물 (신선식품)의 거래액 성장률이 전년동기 대비 72.8%를 기록하며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네요. (올해 7월 거래액 기준)

아시다 시피 한국 소매판매 시장에서 이커머스 시장의 침투율은 globally 봤을 때 높은 편이었던 가운데 식품 카테고리의 침투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이었습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식품 카테고리의 침투율이 빠른 속도로 올라오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미국과 비교 했을 시 높은 온라인 침투율 + 다소 낮은 한국의 신선식품 상위 업체 시장 지배력

 

 

신선식품 시장 특징 몇가지

- 신선식품 시장은 폐기율이 높음

- 대형마트는 식품 폐기율이 3% 정도 되고, 슈퍼는 7~8% 정도 예상

-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폐기율이 이정도 되는데, 온라인에서는 폐기율이 이보다 2배 높은 수준일 가능성이 높음

    - 마감때 진행하는 떨이 행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따라서 매장이 있는 업체들이 폐기율을 줄이기 용이하기 때문에 앞으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임

- 점포를 물류센터로 활용하기도 하고 (dark store) 미판매 물량을 점포에서 소화하며 마진을 개선 간으

- 월마트, 타겟, 이마트 (쓱닷컴)모두 온라인 식품 사업이 적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크스토어는 점포외형은 오프라인점포와 유사하지만 온라인배송 기능을 하는 점포 입니다.

en.wikipedia.org/wiki/Dark_store

 

Dark store - Wikipedia

The term dark store, dark supermarket or dotcom centre refers to a retail outlet or distribution centre that caters exclusively for online shopping.[1][2][3][4] A dark store[5] is generally a large warehouse that can either be used to facilitate a "click-a

en.wikipedia.org


 

 

개별 기업 점유율 및 간단한 소개 (뇌피셜 포함)

여러 온라인 식품 서비스 업체들이 있지만, 오늘은 점유율 상위 업체 중 4개 업체만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략하게만 업체별로 다루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이어지는 포스팅에 업체별로 더욱 상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새벽배송 플랫폼들

 


 

1. 이마트 (SGG.com)

- 이마트 (쓱닷컴) 점유율 : 한국의 온라인 식품시장 1위는 이마트 (쓱닷컴) 입니다. 이마트는 (쓱닷컴) 올해 점유율 7% 정도 입니다. 다소 점유율이 낮은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온라인식품 1위는 월마트 이며 30%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향후 이마트 (쓱닷컴) 점유율 예상 :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위원님에 의하면, 이마트의 (쓱닷컴) 점유율은 현재 약 7% 점유율에서 2022년까지 9.5%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식품 시장 규모와 이마트 (쓱닷컴) 점유율

 

 

- 이마트 (쓱닷컴) 장점 : 이마트는 (쓱닷컴) 산지직매입을 통한 원가경쟁력, 자동화된 물류 인프라, 1위 시장 점유율 등이 장점 입니다. 이마트 (쓱닷컴)은 이커머스 시장 내에서 오래된 업력과 콜드체인 등 탄탄한 신선식품 인프라를 바탕으로 온라인 식품에 집중 을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가전 등 공산품 쪽에 집중하는 데 대비되는 전략입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가 점포수를 줄이며 구조조정을 하는 가운데 이마트는 (쓱닷컴) 배달 점포 수를 늘리며 (dark store) 점유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손익이 안좋은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판매를 위한 인프라로 쓰이게 되면 손익 개선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마트 단점 : 아무래도 이마트는 오프라인 exposure가 크고, 온라인 유통 외의 다른 사업들도 전개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에 투자하기 위한 적합한 업체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 이마트 벨류에이션 : 2020.11.19 기준 이마트의 시가총액은 4조 3,347억 입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 기준 이마트는 PSR 0.2X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매장 익스포저 및 기타 사업이 섞여있어 이마트의 주식을 PSR로 벨류에이션하는 것은 다소 부적합해보이긴 합니다.


 

2. 쿠팡

- 쿠팡 점유율 : 쿠팡은 온라인식품 점유율은 2%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쿠팡은 한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순매출 기준) 점유율은 13~14% 수준이며 네이버와 비슷한 수준 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아마존이 이커머스 점유율 40%를 차지하며 1위 입니다. 한국은 미국과 달리 심한 경쟁으로 인해 점유율 상위 업체의 점유율이 낮은 편 입니다. 쿠팡이 1위 임에도 점유율이 점유율이 13~14% 수준입니다.

 

- 향후 쿠팡 점유율 예상 : 자료 부족으로 향후 쿠팡의 점유율 예측이 어렵습니다.

 

- 쿠팡 장점 : 네이버와 쿠팡의 차별점인 쿠팡의 직매입 비즈니스 모델과 자체배송 능력 입니다. 상품셀렉션 또한 장점 입니다.

 

- 쿠팡 단점 : 적자 & 애매한 시장 포지셔닝..? 명확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 쿠팡 벨류에이션 : 쿠팡은 점유율이 낮은 점을 감안하면 PSR 3배 이하 점유율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업체들의 벨류에이션은 PSR 기준 3~4배 정도 받고 있습니다.

 

쿠팡 밸류에이션에 대한 추측 기사

m.newspim.com/news/view/20200828000818

 

[단독] 쿠팡, 나스닥 상장 속도...뉴욕 투자자 로드쇼서 130억佛 기업가치 제시

[서울=뉴스핌] 구혜린 기자 = 쿠팡이 해외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에 나서며 나스닥 상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만성적자'인 부정적

m.newspim.com


 

3. 마켓컬리

- 마켓컬리 점유율 : 마켓컬리는 2~3% 정도 점유율 입니다.

 

- 향후 마켓컬리 점유율 예상 : 현재 마켓컬리의 매출 성장률 속도를 보면 내년 3%~4%대 시장 점유율이 예상 됩니다.

 

- 마켓컬리의 강점 : 상품품질, 상품셀렉션, visionary 이미지의 마켓컬리 CEO와 고급스러운 기업 이미지, 자체 새벽배송 능력

 

- 마켓컬리의 약점 : 마켓컬리는 가격경쟁력이 약하고 수익성이 좋지 않습니다.

 

- 마켓컬리의 벨류에이션 : 마켓컬리는 마지막 펀딩 라운드 기준 8000원의 벨류에이션을 받았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 1조원 기준으로 하면 마켓컬리의 벨류에이션은 PSR 1.25 수준 입니다.

 

마켓컬리의 투자유치와 기업가치 관련 뉴스

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86475

 

마켓컬리, 2천억원 투자 유치 성공…기업가치 8천억대 평가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마켓컬리가 2천억원대의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마켓컬리 운영사인 주식회사 ㈜컬리는 최대 주주인 디지털스카이테크

news.einfomax.co.kr


 

4. 오아시스마켓

- 오아시스마켓 점유율 : 오아시스마켓의 현재 점유율은 0.5%~0.6% 정도 입니다.

 

- 향후 오아시스마켓 점유율 예상 : 미래에셋대우의 김명주 위원님에 의하면 오아시스마켓의 점유율이 내년 1% 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오아시스마켓 강점 : 오아시스마켓의 강점은 직매입 유통 사업모델 + 재고관리 능력으로 인한 낮은 폐기율 인 듯 합니다.

 

- 오아시스마켓 약점 : 이 같이 오아시스마켓은 재고 및 물류센터 관리에는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배송은 CJ, Hanjin의 3PL (3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를 사용하고 있어 이 부분은 약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낮은 시장 점유율이 약점입니다. 이 업체는 흑자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 속도를 조절하며 천천히 매출규모를 키워가고 있지만, 쿠팡과 마켓컬리와 같은 경쟁자들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계획된 적자 + 시장점유율 확대 경영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선두업체들과의 점유율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오아시스마켓 벨류에이션 : 2020.11.19 기준 지어소프트의(오아시스마켓의 모회사) 시가총액은 1,931억원. 올해 3분기까지 매출액 연환산할 경우 지어소프트(오아시스마켓)은 PSR 1.3X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속 상승중인 오아시스마켓  트래픽과 시장 점유율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투자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다뤘습니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산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Cloud, IDC 투자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최근 이직한 회사생활 부적응 + 개인 포트폴리오 운용 으로 인해 계획했던 것 보다 포스팅이 뜸해지고 있습니다...ㅠㅠ 어차피 아무도 안보는 블로그이긴

maffici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