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아이디어 & 리서치

[투자 후보] 저PER 성장주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8월말~9월에 포트폴리오 운용에서 집중투자로 스타일을 바꿨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을 했었는데요, 제대로 집중투자를 해서 소수의 주식에 큰 비중을 실었습니다.

 

이런 환경과 저의 시장위험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고려하여 좀 더 긴 호흡으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 투자를 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주식의 risk premium (위험 프리미엄) 상승이 제한적인 환경은 훌륭한 기업의 주식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Market turbulence가 적을수록 기업가치가 안정적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최근까지 운용했던 방식으로 따지자면 이런식의 집중 투자는 포트폴리오 변동성과 MDD를 (maximum drawdown)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이 급성장하는 회사의 주식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보유하는 입장에서 유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변동성, 즉 시장위험은 커질지 몰라도 실제 투자금을 수익화 시키지 못할 리스크가 성장주를 오래 보유 하고 있을수록 낮다는게 저의 판단입니다. 이 리스크는 시장 변동성을 (volatility) 위험으로 정의하는 관점과는 다소 틀린 리스크의 정의 입니다.

 

 

[유동성 장세] 쉬운장은 끝났다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이직한 회사에 살짝의 부적응과 더불어 포트폴리오 위험관리에 시간을 많이 쏟아붓는 바람에 포스팅을 블로그 포스팅의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의

mafficial.tistory.com


 

풀매수~

 

 

기업에 대한 리서치를 제 기준에서는 깊게 하고 투자를 진행한거라, 가격 등락에 크게 신경은 안썼습니다. 근데 막상 2달 정도의 시간이 흘렀는데 아직 수익이 나지 않아 가끔은 그냥 포트폴리오 운용을 했어야하나..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ㅎㅎ) 저PER 성장주는 개뿔 물렸다

 

 

끄악

 

 

그래도 이러다가 주가가 많이 오르면 투자한 회사에 신념을 가지고 기다린 보람을 느끼겠죠! 저PER 주식을 샀기 때문에 불안하진 않고, 성장주식를 샀기 때문에 시간은 저의 편입니다.

우선은 향후에 투자할 회사를 미리 발굴하기 시작하려고 합니다. 전기차,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산업에 속한 회사 중심으로 찾아보다가 저의 레이더에 잡힌 주식들이 4개가 있습니다. 제가 지금 알고 있는 정도만 간단하게 정리하고 종목별도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특별한 공통점은 없고, 저PER 주식, 성장주 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1. 현대차

 

휸다이!

 

 

이익 성장기대 + 벨류에이션 매력 + 성장주로 rerating 가능. 최근들어 현대차의 전기차가 (생각보다) 뛰어나다는 인식이 주가에 반영되기 시작하며 현대차 주가가 급등했었습니다. 현대차 제네시스 라인이 점점 고급스러워 지는것 같습니다. 드림카 제네시스..너무 멋집니다..!

 

 

와... 정말정말 멋집니다.      출처: 현대차 홈페이지

 


2. KG이니시스

 

KG이니시스, KG로고

 

 

제가 투자한 회사가 이커머스 산업에 속한 회사라, 제가 수익실현을 할 때 쯤 이 주식도 올라버린 상태라 투자가 쉽지 않을거라 예상 중입니다. (같이 안오르면 땡큐죠)

시장 점유율 및 성장성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벨류에이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오너의 M&A 경영전략 리스크가 디스카운트 요인입니다. 현금흐름이 좋은 KG이니시스가 그룹사 M&A의 돈통이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알짜배기 PG사업에 재투자를 하지 않고 무분별한 M&A로 자금이 흐르는건 주주에게 좋은 소식일 수 없습니다.

 

 

KFC에 이어 할리스커피를 인수한 KG그룹

 

 

최근에 KG그룹은 동부제철과(...) 할리스커피를 인수했습니다. KG그룹은 예전에 한국 KFC를 인수했다가 수년간 적자를 낸 트랙레코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밤에 포스팅하는데... 진짜 맛스럽게 찍어놨네요ㄷㄷ 배고파요

 


3. 골프존

 

국내 스크린골프1위와 치고 올라오는 카카오VX

 

 

국내 스크린골프 점유율 1위 업체 입니다.  스크린골프 프랜차이즈 사업입니다. 회사 매출은 잘 성장하고 있지만 (아마도?) 국내 스크린골프 시장 규모의 한계와 카카오와의(카카오VX) 경쟁으로 인해 다소 낮은 벨류에이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장님 나이스-샷!

 


4. 한독크린텍

 

한독크린텍 로고

 

 

정수기 필터 제조 업체, 국내 점유율 1위. 정수기 시장은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중이며, 코웨이와 쿠쿠홈시스 같은 국내 정수기 제조업체들의 수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독크린텍은 이 정수기 제조업체들의 성장에 편승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수기 필터는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매출의 하방경직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수기 사업보다도 안정적일수도 있는 사업일것 같네요.

 

 

제품은 이렇게 생겼다고 합니다. 맑은물 한잔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필터!

 


4개 회사 다 주력제품이 국내 점유율 1위 업체이고, 성장성도 좋아보이고, 벨류에이션도 합리적 입니다. 충분한 공부 후에도 매력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다음 투자처로 삼아볼까 합니다. 물론 진행중인 투자를 exit할때 덤벼볼 만한 벨류에이션에 머물고 있다면 말이죠!

최근 대주주양도세 이슈와 미국 대선 이슈로 인해 증시가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글 읽으시는 투자자분들 안전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커머스 산업 분석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이커머스 산업] 탑다운 분석

안녕하세요🙂 인왕산 산신령 입니다. 이커머스 산업에 대해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탑다운 방식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 이커머스 = eCom

mafficial.tistory.com